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운영 전략 수립 연구 용역 착수
2024.08.26 363 관리자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운영 전략 수립 연구 용역 착수
급변하는 의료환경 대응, 지역 거점 종합병원 역할 강화 기대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병원장 정우진)이 지난 8월 20일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7층 중회의실에서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운영 전략 수립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동산의료원 조치흠 의료원장, 남창욱 경영전략처장과 대구동산병원 정우진 병원장, 진규복 부원장(겸 기획실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박재산 수석연구원, 김종엽 책임연구원, 송범근 연구원이 참석해 연구 내용과 향후 수행 계획 등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운영 전략 수립 연구 용역’은 급변하는 대내외 의료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구동산병원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 정립과 운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7개월간 진행된다. 입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연구 용역을 맡았다.
이번 연구 용역에서는 ▲지역 현황 및 보건 의료 환경 분석 ▲대구동산병원 현황 분석 ▲적정 병상 규모 추정 ▲기본 운영 방향 설정 ▲세부 운영 계획 수립 등의 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해 대구동산병원이 추진 중인 차세대 환자 중심 병원 건립사업(신관·장례식장·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에 부합하는 병원 및 진료과 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신축에 따른 진료과 특성화 전략을 제시해 발전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거점 종합병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완결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착수보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연구 용역과 관련해 ‘신축에 따른 진료과 운영 및 향후 병원 중장기 발전계획에 미치는 요소 고려, 의료체계 변화에 맞춘 2차 병원의 기능과 역할 정립, 대구권 주변 미래 의료환경분석과 최근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한 모니터링 및 연구 반영 필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조치흠 의료원장은 “이번 연구용역은 병원이 직면한 과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대구동산병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 줄 초석이 될 것이다”라며 “의료원 산하 병원 간 효율적 연계 협력을 위한 Win-Win 전략도 함께 고려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6
대표전화 : 053-250-8114팩스 : 053-250-8025
COPYRIGHT (C) KEIMYUNG UNIVERSITY DAEGU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