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 정신건강
2009.09.25 4465 관리자
1. 주요 장애
소아기 주요 장애
△ 자폐장애 △ 정신지체 △ 틱장애 △ 불안장애 △ 학교 거절증 △ 의사소통장애 △ 학습장애 △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 △ 야뇨증 등
청소년기 주요 장애
△ 적응장애 △ 불안 및 시험불안 △ 우울과 자살 △ 약물관련장애 △ 학교 거절증 △ 식이 장애 △ 따돌림 △ 컴퓨터 중독증 등
2. 진단 과정
소아와 청소년을 진찰할 때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그들의 생물학적, 심리적, 가정적 사회적 全面에 걸친 포괄적 진단(comprehensive diagnosis)을 시도해야 한다. 진단 방법은 1)면담과 병력조사, 2)정신의학적 검사 및 신경학적 검사, 3)심리검사, 4)놀이치료 등을 통하여 포괄적인 평가를 한다.
그 중 심리평가는 아동의 경우, 자신의 문제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는데 필요할 뿐 아니라, 취약점 및 강점을 파악하여 상담과 치료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아동의 잠재적인 적성과 능력을 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의 평가들 중 검사대상 및 목적, 활용방법에 따라 적합한 검사를 실시하며, 요즈음은 일반 정상아동의 경우도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1) 발달평가
아동의 발달정도를 알아 볼 수 있으며, 발달부진 및 발달이상에 대해 조기에 검사하여 문제영역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 지도를 통하여 아동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2) 주의력과 학습평가
주의집중의 정도와 주의집중 과정의 문제를 알아보고, 학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기능 및 수행수준을 평가하여 학습문제를 진단하고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해 준다.
3) 인지기능 및 지능평가
지적수준을 측정하고 인지적 장단점을 확인하며 정보처리 양식을 평가하여서 아동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성격 및 정서상태평가
성격특성과 정서적 문제를 평가하여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을 잘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져서 원만한 학교 및 사회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5) 종합심리평가
지적능력, 사고과정, 성격특성과 대인관계 등 개인을 총괄적으로 평가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과 총체적인 치료 및 교육방법을 제공해 준다.
6) 신경심리평가
지각 및 기억력, 주의력, 지적능력 등 아동이 지닌 신경심리학적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여 학습과 적응에 도움을 준다.
3. 치료 과정
진단과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치료과정에서도 대상 소아와 청소년을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존재로 보고, 그 치료도 전인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의사, 간호사,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교사, 특수교육교사 등을 포함한 다학제적 팀 접근방법(multidisciplinary team approach)에 초점을 둔다. 동시에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이므로 부모와 가족을 도와 원인적 요소를 밝혀서 좀 더 건강한 가정으로 이끌도록 한다.
치료의 종류에는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인지-행동 치료 및 교육, 부모상담과 교육, 가족치료, 입원치료, 적합한 타 교육기관에 의뢰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이 때 아동의 연령과 증상, 지능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들을 선택한다. 이후 주기적인 상담과 재검사로 치료효과를 평가한 뒤 치료를 완결하거나 상태에 따라 다른 교육 기관으로 연계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본원 소아 청소년 전문진료에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에는 아동의 주의집중력 증진과 충동성과 통제력 조절,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학습증진과 친구 사귀기 프로그램’과 아동의 문제들을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다루도록 지도하며, 공감적인 대화법, 좋은 부모 되기 방법들을 교육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 정신과 정철호 교수 · 상담전화 : (053)250-7814 |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6
대표전화 : 053-250-8114팩스 : 053-250-8025
COPYRIGHT (C) KEIMYUNG UNIVERSITY DAEGU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