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증
2009.09.25 4151 관리자
물 하루 2ℓ이상 마시면 ‘탈 없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질환이다. 일생 동안 100명 중 2명이 요로결석이 생기고, 요로결석이 발생하였던 환자 중 7%는 1년 이내에, 50%는 10년 이내에 재발한다. 요로결석은 20~40대에 주로 생기며 남성이 여성보다 3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남성호르몬이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는 요중 수산의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절적으로는 연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시기의 한두 달 후인 8~9월에 잦다.
요로결석의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또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 형태의 심한 측복통이 특징이다. 일부 환자에서는 방광자극증상이 발생하며 빈뇨와 급박뇨를 호소하기도 하고 혈뇨가 보이는 경우도 있다. 특징적으로 요로결석이 발생한 부분을 등 뒤에서 손으로 쳐보면 통증이 유발되므로 병원에서 등 뒤-신장이 있는 부분을 두드려 보게 된다. 자율신경의 분포가 신장과 위장이 동일하기 때문에 오심, 구토와 같은 위장장애의 증상이 흔히 동반된다. 또한 복부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다른 위장질환 즉 위장염, 급성충수돌기염(맹장염), 나팔관염, 담낭염과의 감별진단이 필요할 수도 있다.
요로결석의 예방은 적절한 수분섭취를 통하여 요로결석이 결정을 쉽게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수분섭취의 방법은 일반적으로 하루 2리터 이상 하는 것이 권장된다. 매 식사와 함께 두 컵의 물을 마시고, 식사 사이에 한 컵씩, 그리고 취침 전에 두 컵의 물을 마시도록 한다.
그리고 염분은 소변 중 칼슘 농도를 증가시키므로 염분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고 고수산뇨를 보이는 환자는 수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시금치, 땅콩, 초콜릿 등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은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는 칼슘, 수산, 요산의 소변 중 농도를 증가시키므로 하루 섭취량을 1g/k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알려진 것과 달리 칼슘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요로결석의 치료는 대기요법, 비침습적 제석술, 침습적 제석술(개복수술)이 있다. 대기요법이란, 요로결석의 약 70%는 자연배출되므로 충분한 수분공급(3L/일)을 하면서 측복통이 있을 때 진정제를 투여하고, 정상생활을 하면서 자연배출을 기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요로결석의 크기가 4~5mm 이상인 경우는 자연배출 가능성이 떨어지므로 제석술이 필요하다. 그리고 요로계 감염이나 방사선 검사에서 요로폐색이 심한 경우, 지속적인 통증, 신손상이 우려될 때는 제석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제석술은 최근에 새로운 치료기기의 개발로 침습적 방법보다는 비침습적 제석술이 많이 사용되어진다. 비침습적 제석술로는 방광경 또는 요관신우경을 이용한 방법, 신장으로 작은 관을 만들어서 결석을 분쇄하여 흡입기로 결석을 제거하는 경피적 신쇄석술과 충격파를 이용한 체외충격파 쇄석술 등이 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방법은 체외충격파 쇄석술로 결석제거 성공률이 아주 높으며, 외부에서 충격파를 가해서 결석을 분쇄시키는 최첨단 의료장비를 이용한 방법이다. 이 장비를 이용하면 종래의 관혈적 절석술로 인한 장기간의 입원, 출혈, 감염 및 신손상 등의 합병증을 피할 수 있고, 상부요로 결석뿐만 아니라 하부요로 결석에도 시술이 가능하다.
우리 병원에서 최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메디스펙(Medispec) 체외충격파쇄석기는 분쇄력이 가장 뛰어난 전자수압파 방식으로 높은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체외충격파쇄석기에 비해 시술 도중 통증이 거의 없어 진통제를 투여하는 경우가 매우 감소되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통증에 예민한 사람이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진통제 주사가 필요하기도 하다. 또한 완전 쇄석까지의 쇄석횟수가 적고 조작이 간편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환자 관리가 되어 체계적인 환자 관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침습적 제석술은 결석의 완전제거, 요류장애의 개선, 신기능보존, 감염의 제거 및 동반기형의 교정 등을 위해 꼭 수술을 요하는 경우에 시행하며, 신우절석술, 신절석술, 응괴성 신우절석술, 무위축성 신절석술, 요관절석술 등이 있다.
· 비뇨기과 · 상담전화 : (053)250-7634 |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6
대표전화 : 053-250-8114팩스 : 053-250-8025
COPYRIGHT (C) KEIMYUNG UNIVERSITY DAEGU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