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흉터
2009.10.08 9743 관리자
▶ 소개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피부가 연약하고, 위험에 처했을 때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상처를 입는다. 가볍게 긁힌 찰과상 즉, 피부의 맨 위층인 표피에만 상처를 입은 경우에는 기본적인 처치 요령만 알고 있으면 집에서도 흉터 없이 잘 낫게 할 수 있다. 찢어진 열상이나 화상을 입었을 때는 의사를 찾아야겠지만 가정에서도 상처에 대한 이해와 응급 처치 방법을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 상처가 생겼을 때 응급처치 요령은?
먼저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한다. 샤워기를 이용 상처에 묻어있는 이물질이나 죽은 조직 등을 씻어 내는 것이 좋다. 화상을 입었을 때는 차가운 물을 이용하고 다른 상처에는 미지근한 물이 더 편하다. 화상으로 생긴 물집은 터뜨리지 않고 그냥 두는 것이 좋다. 물집이 벗겨지고 나면 매일 드레싱을 갈아 주어야 하는데, 화상이 깊지 않으면 물집 가장자리에 작은 창을 내어 물만 제거하고 치료 없이 그대로 둘 수도 있기 때문이다. 씻은 후에는 고운 면수건 등으로 상처 위를 훔쳐 닦지 말고 꼭꼭 눌러 물기를 닦아내어야 한다.
▶ 무엇으로 상처를 덮어야 하나?
상처를 보호하고 새 상피가 잘 돋아나게 하기 위해 촉촉하게 습윤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항생제 연고나 각종 드레싱제품들인데, 대표적인 것이 스펀지같이 생긴 폼(foam) 드레싱 종류들이다. 하루나 이틀 정도 간격으로 갈아줘도 되지만 진물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오히려 상처가 짓무를 수 있으므로 하루에도 두 번씩 갈아주어야 할 때가 있다. 스펀지가 축축해지면 갈아 주어야 할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면 된다.
▶ 상처는 어떤 과정을 거쳐 낫게 되나?
이렇게 치료해도 2~3일이 되면 오히려 상처가 붓고 주위까지 벌겋게 되고 좀 아프기도 하여 상처가 곪아 가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정상적인 염증과정으로 감염과는 다르며, 상처치유의 핵심적인 과정이기도 하다. 4~5일째가 되면 부기가 가라앉고 상처의 가장자리에서 새로운 표피가 자라나오게 되는데 이 과정을 상피화기라고 한다(그림 1, 상피화 과정). 다음 과정은 증식단계로 5~7일에 시작하여 2~3주간 지속되며 이 기간에 상처는 육아조직(붉은 살)이라는 새로운 살로 채워진다. 다음은 성숙단계로 15일에 시작하여 약 1년간 지속된다.
▶ 상처가 다 나았는데 처음보다 계속 더 커지고 있어요?
표피와 진피의 일부분이 벗겨지거나(찰과상) 죽은(2도 화상) 경우, 약 10일에서 2주 정도가 되면 상피로 완전히 덮이게 된다. 이럴 때는 별로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 그러나 진피의 깊은 부분까지 상처를 입은 경우 깊이에 따라 3~4주 치유기간이 필요하다. 완전히 상피로 덮이는데 3주 이상이 소요된 경우 처음에는 아주 잘 나은 것 같이 보여, 앞으로 흉터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하면 믿지 않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2개월 째 접어들어 성숙단계가 활발히 진행되면 흉터가 붉게 튀어 오르게 된다. 3개월을 정점으로 6개월쯤 되면 흉터는 점점 낮아지고 색깔도 연해진다. 그러나 딱딱한 흉터가 부드러워지려면 1년이 지나야 한다.
▶ 흉터가 생기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상처가 정상적인 치유과정을 거쳐 나았는데도 흉터가 생겼다면 치료과정의 문제라기보다 애초에 깊은 상처를 입었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상처가 낫는데 2주 이상 시간이 걸린 경우에는 상피로 완전히 덮이고 성숙단계로 접어드는 15일 정도 이후부터 흉터를 방지하는 연고를 바르거나 실리콘젤시트로 덮어주거나 압박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튀어 오르는 것을 다소 방지할 수 있다. 새살은 자외선을 받으면 검어지기 때문에 자외선차단 크림을 2시간 간격으로 반드시 발라주어야 한다.
▶ 흉터 성형수술을 어릴 때 해도 됩니까?
갖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흉터가 생긴 경우에는 나이에 관계없이 일단은 딱딱한 흉터가 성숙해져 부드러워 질 때까지 약 1년간 기다리는 것이 좋다. 아주 어린 신생아나 노인을 제외하고 어린이와 어른의 흉터수술 결과는 별 차이가 없다. 특히 어린이에서 고려할 것은 성장에 따른 신체의 변화이다. 흉터가 눈이나 코 주위 혹은 관절부위에 있어 성장함에 따라 그러한 구조물에 변형이 오거나 너무 보기 흉하여 성격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나이에 관계없이 즉시 수술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굳이 어릴 때 수술하기보다는 좀 기다렸다가 성장과정이 끝나서 수술하는 것이 무난하겠다. 흉터수술로 흉터가 감쪽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수술로써 많이 좋아질 수 있다.
● 손대구 교수 / 성형외과
● 상담 및 문의 : (053)250-7637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6
대표전화 : 053-250-8114팩스 : 053-250-8025
COPYRIGHT (C) KEIMYUNG UNIVERSITY DAEGU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