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광역동치료)
2009.10.08 5822 관리자
▶ 광역동치료란?
광역동치료(photodynamic therapy)는 광과민제를 표적세포에 주입하여 축적시킨 후 가시광선을 조사하여 원하는 표적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함과 동시에 주위 정상조직의 피해는 최소화한 최신 치료법이다. 현재 동산병원 피부과에서는 광역동 치료를 사용하여 여드름, 피부전구암, 피부암에 대한 치료를 시행 중이며, 환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
이번 호에서는 피부전구암, 피부암에 대한 광역동치료법을, 다음호에서 여드름에 대한 광역동치료법을 소개한다.
▶ 피부전구암, 꼭 치료 해야하는가?
피부에 생기는 암은 어느날 불쑥 중장년층에 찾아오는 불청객이다. 중장년층 이후 피부에 찾아오는 불청객 중 하나로 광선각화증이라는 피부전구암이 있다. 광선각화증은 오래 방치해 두면 피부암이 될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임상 증상은 햇볕을 자주 받는 얼굴 부위에 옅은 인설을 동반한 홍반이 잘 낫지 않고 지속되면서, 가끔씩 출혈을 동반하면 이 질환을 의심하여야 한다.
▶ 피부암도 치료 되나요 ?
피부에 생기는 피부암으로 기저세포암, 편평상피세포암을 들 수 있다. 기저세포암,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진단되면 예전에는 수술적 치료를 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수술하지 않고 피부과 외래에서 연과와 빛을 이용한 간단한 치료기법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물론 모든 피부암이 다 적응점이 되는 것은 아니며, 조직 검사를 통하여 기본적인 피부암의 양상을 파악한 후 광역동치료법이 적응되는 질환에서 수차례 치료를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결론
광역동요법의 장점은 여러 개의 병변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고, 회복시간이 비교적 빠르며, 흉터나 색소 변화 없이 미용적으로 우수하다는 점 등이다. 뿐만 아니라 광역동요법은 특히 외과적 절제가 어렵거나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피부암에 대한 또 하나의 치료법으로, 앞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그 사용범위가 점차 넓혀질 것으로 기대한다.
▶ 이럴 때 피부전구암, 피부암을 꼭 의심하세요!
1. 얼굴에 피가 잘나는 습진이 장기간 지속된다.
2. 수년된 병변이 갑자기 크기가 커지면서, 출혈이 잘 생긴다.
3. 표면이 울퉁불퉁한 적갈색 혹은 검은색 결절이 생긴다.
4. 외음부, 성기부 주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있다.
● 진료과: 피부과
● 상담 및 문의 : (053)250-7614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6
대표전화 : 053-250-8114팩스 : 053-250-8025
COPYRIGHT (C) KEIMYUNG UNIVERSITY DAEGU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