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개인정보처리방침입니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하 ‘병원’이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병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서비스
- ① 채용을 위한 온라인 지원서 작성
- ② 인터넷 진료예약(진료과 예약/건강검진 예약)
- ③ 홈페이지 게시판(Q&A 등) 글쓰기
(2) 진료 및 추가서비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진료 / 건진 예약, 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 ①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서비스 (협의진료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 ② 진료비 청구ㆍ수납ㆍ환불 등의 원무 서비스
- ③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재증명서 발송 및 약품 / 건진물품 및 결과 발송
- ④ 검사 수탁, 외부검사 의뢰
- ⑤ 의료법, 형법 등 관계 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 ⑥ 민원인의 신분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
- ⑦ 의료의 질 관리, 의료기관 관련 평가, 병원운영을 위한 법적ㆍ행정적 대응 및 조치
- ⑧ 진료ㆍ예약ㆍ입원예정 및 검사 예정에 대한 Mobile 안내
- ⑨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⑩ 가족 등에게 병의 증세, 환자상태 설명
- ⑪ 병실 조회 및 면회, 주차요금 정산
- ⑫ 병원이용 안내 및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①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 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하며 목적 달성 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다음을 포함하여 관련 법령에서 보유 기간을 정한 경우 해당 법령에 따라 보유합니다.
- 진료목적으로 수집한 개인 정보 : (의료법 시행규칙 제15조(진료에 관한 기록의 보존)
- 환자 명부 : 5년
- 진료기록부 : 10년
- 처방전 : 2년
- 수술기록 : 10년
- 검사소견기록 : 5년
- 방사선사진 및 그 소견서 : 5년
- 간호기록부 : 5년
- 조산기록부: 5년
- 진단서 등의 부본(진단서·사망진단서 및 시체검안서 등을 따로 구분하여 보존할 것) : 3년
-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한 개인 정보
- 채용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수집한 개인 정보 : 수집동의 받은 기간까지(1년)
- 인터넷 진료예약 신청 시 수집한 개인 정보 : 수집동의 받은 기간까지(진료예약후 즉시 파기)
- 홈페이지 게시판(Q&A 등) 글쓰기 시 수집한 개인 정보 : 수집동의 받은 기간까지(30일)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병원은 의료법, 국민건강보험법, 의료급여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자동차손해배상보험법, 형사소송법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 및 정보주체로부터 사전 공개에 동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병원은 원할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로 확인하실 경우 표를 좌우로 움직여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병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 ② 다만,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병원은 위와 같은 요구를 거절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③ 권리행사 방법 및 절차
-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응대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진료기록의 열람/증명
환자(정보주체)의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의무기록 사본발급[열람]신청서, 의무기록 정정 신청서를 통하여 열람하거나 정정 요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의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하며, 미제출 시 거절 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열람/증명
고객은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을 요구할 수 있고, 신속하게 이에 대하여 응대합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ㆍ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명의 고객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진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 14세 미만의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정정 및 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고객이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도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경우 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하고,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 및 당사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ㆍ증명 또는 정정을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병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ㆍ처리 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선택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의료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① 채용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 필수 항목 : 성명(한글), 성명(영문), 성명(한자), E-mail, 비밀번호, 성별, 생년월일, 현거주지, 연락처(본인), 비상 연락망, 보훈, 장애대상여부, 병력코드
- 선택 항목 : 사진, 나이, 주민등록지 주소, 형제관계, 장애내용, 장애등급, 장애등록일, 특기, 취미, 종교, 결혼여부, 학력사항, 외국어사항, 면허 및 자격사항, 가족사항, 해외연수 및 교환학생, 봉사활동, 수상실적, 경력사항, 자기소개, 첨부서류
- ② 인터넷 진료예약 신청 시
- ③ 홈페이지 게시판(Q&A 등) 글쓰기 시
(1) 오프라인
- ① 진료 시
- 필수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의료보험증번호, 진료기록, 건강정보, 이메일 주소
- ② 진료비 수납 시
- 신용카드 결제 시 필수 항목 : 카드사명, 신용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 선택사항 : 통장계좌번호(환자 금액정산 시), 핸드폰번호(현금영수증)
-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 일시,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2) 개인정보 수집방법
개인정보의 파기
병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동안 보유합니다.
병원은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하고,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된 경우에는 제3자에게 파기하도록 지시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파기절차
- 병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병원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파기방법
- 병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을 이용한 영구삭제 등으로 파기하며, 기타 서면 등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병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 정기적 직원 정보보안교육
- 개인정보보호 현황 점검
-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기적 자체감사 실시
-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 개인정보의 암호화
- 보안프로그램 설치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 개인정보가 포함된 보조저장매체의 반출ㆍ입 통제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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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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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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